회북면(懷北面)
용촌리(龍村里)
1. 위치
면적 4.44㎢, 인구 98가구 283명(1999년말)
면 소재지로부터 0.5㎞ 지점인 면의 중앙에 위차하며, 동은 고석리(高石里), 애곡리(艾谷里), 서는 청원군(淸原郡), 남은 중앙리(中央里), 부수리(富壽里), 북은 오동리(梧桐里)와 접하고 있다.
2. 연혁
본래 회인군(懷仁郡) 읍내면(邑內面)의 지역으로서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개동(介洞), 용상동(龍上洞), 신촌동(新村洞)을 병합하여 용상과 신촌의 이름을 따서 용촌리(龍村里)라 해서 회북면에 편입되었음.
3. 자연마을
- 갯-골(介洞, 開花洞)[마을] 새터말 서북쪽에 있는 마을. 따뜻하여 꽃이 일찍 핀다 함.
- 새-말(새마을)[마을] 새터말 서쪽에 있는 마을. 새터말 이후에 새로 이룩되었다 함.
- 새터-말(新村, 새터마을)[마을] 용촌리에서 으뜸되는 마을. 용촌 1리 용상골과 갯골 이후에 새로 형성된 마을이라 함.
- 용상-골(佛堂上峯, )[마을] 갯골 서남쪽에 있는 마을. 용촌 2리. 뒷산 바위에서 용이 승천하였다 함.
- 작은-갯골[마을] 갯골 남쪽에 있는 마을.
- 큰-갯골[마을] 갯골 북쪽에 있는 큰 마을.
4. 기타지명
- 갯-골[들] 갯골 동쪽에 있는 들.
- 공동묘지-고개[고개] 새터말에서 고석리 선돌로 넘어가는 고개. 공동묘지가 있음.
- 말구리-고개(말구리)[고개] 용상골에서 청원군 文義면 마구리로 넘어가는 고개.
- 말구리고개-골[골] 용상골 서북쪽에 있는 골짜기. 말구리고개 길목임.
- 먹티-골[골] 용상골 남서쪽에 있는 골짜기. 먹티고개로 가는 길목임.
- 모산-골[골] 새터말 남쪽에 있는 골짜기
- 보고실-고개[고개] 새터말에서 보고실로 넘어가는 고개,
- 불당- 상봉(, )[산] 용상골 서쪽에 있는 산
- 새터말앞-구레[들] 새터말 남족에잇는 들. 회인천 너머에
- 소죽은-골[골] 용상골 동쪽에 있는 골짜기. 새말과의 경에 있으며 소의 무덤이 있었다 함.
- 일약-골[골] 갯골 남쪽에 있는 골짜기. 새말과의 경계에 있으며 약수터가 있으며 신선들이 놀았다 함.
- 용촌앞-들[들] 새터말 남쪽에 있는 들. 마을 앞이 됨.
- 작담-들[들] 새말 동쪽에 있는 들
- 작은-쪽지골[골] 쪽지골 동쪽에 있는 작은 골짜기
- 장자밭- 들[들] 용산골 동쪽에 있는 들
- 질매재-봉[산] 새터말 북쪽에 있는 산. 높이 239m. 산형이 질마같이 생겼다 함.
- 질마재-골[골] 갯골 남쪽에 있는 골짜기. 전에 신흥광업소가 있었음.
- 쪽지-골[골] 새터말 동쪽에 있는 골자기. 큰 산과 작은 산 사이에 있다하여 붙여진 이름임.
- 제장-안[골] 새터말 남쪽에 있는 골짜기. 토망골 옆에 있음.
- 토망-골[골] 새터말 남쪽에 있는 골짜기
- 홍등메-골[골] 요앙골 서북쪽에 있는 골짜기
5. 문화유적
- 용산점봉수지(龍山岾烽燧址)
세종실록지리지 회인현조(懷仁懸條)에 기록된 고을서쪽 용산점에 봉화 1개소가 있으며, 동
족 보은 금적산에서 받아 북쪽 청주 상령성으로 연락한다 (烽火一處懸西龍山岾東璡報恩金積山北璡靑州上嶺城)는 용산점 봉수터다. 현재 확실한 위치는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위치적으로 보아 오동리 구역의 대간봉(臺干峯:500m)과 용촌리의 불당상봉(佛堂上峯:498m)으로 추정할 수 있다. 대간봉은 봉우리 이름에 ‘대(臺)’자를 쓴 것으로. 불상당봉은 이 봉우리 서쪽의 큰 골짜기를 마동리지역에서 ‘용산이골’로 부르고 있기 때문이다.
- 마산태실(馬山胎室)
호서승람(湖西勝覽:조선 인조때 발간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회인현 태실조(胎室)에 의하면 선조대왕의 공주의 태실이 마산에 있다(宣廟公主在馬山)고 기록되여 있다. 현재 이 지방에는 마산(馬山)이라 부르는 산이 없으나 여지승람(輿地勝覽), 대동지지(大洞地志), 산천조(山川條)에는 고을 서북 10리에 있다(在縣西北十里)고 기록되여 있다. 따라서 이 산의 위치로 용산점봉수터로 추정되는 부근으로 보이며, 불당상봉 서쪽이 마구리(馬九里), 마동리(馬東里)라는 지명이 있는 점이 주목된다.
- 탑원지(塔院址)
여지승람(輿地勝覽) 회인현(懷仁縣) 원우조(院宇條)의 탑원(塔院)은 고을 북쪽 5리에 있다(在縣北五里)고 되어있다. 현재 갯골마을 원터(탑거리)에 설치되었다.
- 현인사(賢仁祠)
새터말 국도 25호선 인접하여 있는 사우로 보성오씨(寶城吳氏)의 선조를 배향하기 위하여 1993년에 건립된 것이다. 정면 3칸, 옆면 2칸 겹처마팔작지붕의 목조기와집으로 전면에 ‘현인사(賢仁祠)’라고 쓴 편액이 있고 사우 앞에는 삼문이 있다. 이 삼문에는 ‘통인문(通仁門)’이라 쓴 편액이 걸려있다.
- 민속
-산제와 성황제:정월 초사흩날 산제당과 서낭고개에서 산신제와 서낭제를 거행하였으나 현재는 산신제만 거행하고 있다.
-산고사:정월 초사흩날 갯골 뒷산 돌제단에서 산고사를 거행한 뒤 마을 입구 탑거리에서 탑제를 올린다.
6. 산업
쌀, 마을, 감, 배, 잡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