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의지명

HOME > 향토사료집 > 보은의지명

탄부면(炭釜面)

탄부면(炭釜面)

1. 위치

면적 31.63㎢, 인구 1,028가구 2,853명(1999년말). 보은군의 남쪽에 위치하며 동은 마로면(馬老面), 서는 삼승면(三升面), 남은 마로면(馬老面)과 삼승면(三升面), 북은 보은읍(報恩邑)과 외속리면(外俗離面)에 접하고 있다.


2. 연혁

본래 보은군(報恩郡)의 지역으로서 석탄(석탄)이 생산되므로 탄부면(炭釜面)이라 하고 하장(下長), 구암(龜岩), 상관(上官), 하소여(下所餘), 상소여(上所餘), 기대(箕大), 하관(下官), 중관(中官), 하벽지(下碧池), 상벽지(上碧池), 덕동(德洞), 장암(壯岩), 경상(景祥), 석화(石花), 지덕(至德), 상장(上長), 중소여(中所餘), 신당(新塘)등 18개 리를 관할하다가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기대, 상소여, 중소여, 하소여 4개 리는 마로면에 넘겨주고 마로면의 대양(大陽), 성지(城池), 쌍암(雙岩)의 3개리와 사각면(思角面)의 구인(求仁), 신동(新洞), 평각(坪角), 고승(高升), 사직(士直), 매화(梅花), 나부(羅浮), 운현(云峴)등 8개 리와 왕래면(旺來面)의 임한(林閑)을 병합하여 장암(壯岩), 덕동, 벽지, 하장, 구암, 상장, 대양, 성지, 구인, 평각, 고승, 매화, 임한의 14개 리로 개편, 상장리를 면소재지로 하였다가 뒤에 하장리로 옮겨 관할하다가 1946년 2월 1일 지방행정구역 변경에 의하여 구인리를 외속리면에 넘겨주고 현재 13개 리를 관할하고 있다.


3. 자연

면의 북부는 비교적 낮은 산지로 되어 있으며, 중앙부에 국사봉(國仕峯:363m)이 고립 형태로 솟아 있으며, 남부면계에 비조티(飛鳥峙), 울미산(雲霧山:450m)등이 있어 높은 산지를 이루고 있다. 특히 중앙부에 있는 국사봉을 중심으로 원형의 저지가 둘러싸고 있으며, 보청천(報靑川)이 서북부에서 남류하다가 동류하는데 그 주위에 비교적 넓은 평야지대가 전개되고 있다.


4. 산업

논 1,067㏊, 밭 293㏊, 임양 1,253㏊로 주산업은 쌀이다. 특히 평각리를 중심으로 한 일대에서 생산되는 쌀은 양질미로 널리 알려졌으며, 하장리와 고승리에서 비닐하우스를 이용하여 원예작물재배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5. 교통・문화

청주~보은~상주간의 국도 25호선이 면의 동부를 지나고 있으며, 원남~관기의 지방도 502호선이 남부를 통과, 임한리에서 국도와 연결되고, 괴산~영동간의 국도 19호선과 연결된 군도 11호선이 서부를 관통하면서 덕동리에서 지방도 502호선 연결되며 군도 11호선이 매화리에서 면의 북부를 동서로 연결시키는 등 사통팔달되여 있어 교통이 비교적 편리하다.
문화재로는 하장리에 이창경(李昌慶), 원경(元慶), 명경(鳴慶) 삼형제와 연안김씨, 창녕성씨 등의 효열을 기리는 월성명정(月城銘旌)과 이제현(李劑賢)의 영당(影堂)인 염수재(念修齋)가 있는데 익재영정(益齋影禎)은 지방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덕동리에는 이형손(李亨孫)의 부조묘인 충훈사(忠勳祠)가 있으며 평각리에 김한붕(金漢鵬), 도명(道明)부자의 효자정문이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초등학교 1개교와 분교 1개교 중학교 1개교가 있다.